•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목록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시승기]캠리 하이브리드, 성능과 연비 모두 잡은 하이브리드카

이성희 기자 lsh84@ceoscore.co.kr 2018-05-26 07:00:56

  


토요타가 젊은 세대를 겨냥해 '달리는 즐거움'을 기치로 내걸고 출시한 8세대 캠리가 흥행 돌풍을 지속 중이다.

토요타 상승세의 명실상부 일등공신 역할을 하는 캠리 하이브리드의 매력을 시승을 통해 직접 경험했다.

토요타는 8세대 캠리를 출시하며 "전례없는 변화로 새롭게 탄생했다"고 자신했다. '보다 좋은 차 만들기'를 위한 토요타의 혁신 TNGA 플랫폼과 새로 개발된 2.5리터 엔진 및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됐으며 디자인도 다이나믹하면서 개성적인 스타일을 갖췄기 때문이다.


젊은 세대를 겨냥해 차량 콘셉트도 "와일드 하이브리드"라고 명명 했는데 2박3일 시승에서 가장 주목한 점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와일드'라는 수식어가 과연 어울릴까라는 점이다.

외관에서부터 날렵하고 역동적인 이미지 구현에 신경을 쓴 것이 한 눈에 들어왔다. 헤드램프가 한층 날카로워졌고 하단 그릴도 넓어져 강렬한 인상을 심어준다. 멀리서도 눈에 띄는 디자인은 다소 아저씨가 타는 차 이미지의 중형 세단을 젊은 세대에도 부담없이 받아들일 수 있게 세련됐다.


휠은 18인치의 편평비(타이어 단편 폭에 대한 단면 높이의 비율)가 낮아진 타이어를 장착했다. 편평비가 낮을수록 고성능 타이어로 주행과 코너링에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기존 캠리 하이브리드는 17인치 휠과 215/55 R 17 사이즈 타이어를 사용했지만 18인치 휠에 235/45 R 18 타이어를 장착해 노면에 달라붙어 달린다는 느낌이 강했다.


차체 크기는 전장 4880mm, 전폭 1840mm, 전고 1445mm, 축거 2825mm로 기존 모델(전장 4850mm, 전폭 1820mm, 전고 1470mm, 축거 2775mm) 대비 길이 30mm, 전폭 20mm, 축거 50mm 더 커졌으며 전고는 25mm 더 낮아져 시각적으로 훨씬 안정적인 차체 비율을 갖췄다. 전면에서 바라보면 넓은 라디에이터 그릴까지 더해져 한층 낮고 넓어 보인다.

차체 설계도 초고장력 강판 사용 비율을 높이고 레이저 스크류 용접방식으로 비틀림 강성을 약 30% 높였다. 현가장치(노면의 충격이 차체나 탑승자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 셋팅도 너무 물렁하지도 단단하지도 않게 조절돼 주행 만족도가 높다. 노면 요철도 부담없이 부드럽게 지나는 순간은 토요타가 차체 설계에 얼마나 신경썼는지 알 수 있다.

캠리 하이브리드의 모터와 엔진 합산 출력은 211hp, 토크는 22.5kg.m로 경쾌한 성능을 갖췄다.


주행모드는 에코, 노멀, 스포츠 등으로 이뤄진 각 모드별로 주행감이 확실히 차이를 보였다. 일반 시내주행에서 에코모드로도 답답함 없이 부드러운 가속과 오르막길에서도 무리없이 치고 올라가는 힘으로 주행모드를 변경할 필요성은 느끼지 못했다. 

특히 엑셀레이터를 밟으면 우렁차지 않지만 배기음도 기분좋게 들려 하이브리드치고 '와일드'한 감성을 충분히 실감했다.

하이브리드 특유의 EV모드에서는 시속 50~60km/h까지 전기모터로 가속할 수 있기 때문에 EV모드 활용도가 높다. 토요타 측은 이번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새로운 모터와 파워컨트롤 유닛을 적용함으로써 에너지 손실률을 20%나 감소시켰으며 하이브리드 냉각 시스템도 개선해 열발생으로 인한 에너지 손실도 약 10% 감축했다고 밝혔다.

이는 연료 효율성으로 입증되는데 이틀간 광명에서 서부간선도로를 거쳐 여의도-마포-광화문으로 이어지는 약 20km의 출퇴근길 정체 구간에서도 18km/L의 연비를 기록했다. 


실내디자인도 만족스럽다. 낮게 설정된 대시보드와 A필러 두께가 한층 얇아져 전방 시야가 넓어졌으며 Y자형 혹은 뒤집어진 사다리꼴 모양의 비대칭형 센터페시아가 단순하면서도 독특한 인상을 갖췄다. 중앙 디스플레이창을 중심으로 좌우에 공조장치 등 주로 사용하는 버튼을 배열했는데 매우 직관적이라 조작하기 편리했다.

곳곳에 메탈과 우드트림을 사용해 양산형 모델임에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높인 것도 포인트다.

캠리 하이브리드는 올들어 꾸준히 판매 상승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1월 134대, 2월337대, 3월 812대, 4월 766대로 4월에는 수입 하이브리드 자동차 중 당당히 판매 1위에 올랐다.

캠리 하이브리드의 가격은 4250만 원이다.

[CEO스코어데일리 / 이성희 기자]

이미지
국내 500대 기업
500대 기업 업종별 분류
공정위 기준 대기업 집단
이달의 주식부호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