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낙제점’ 한국철도, 청렴문화 실천 고삐죈다

시간 입력 2021-12-01 07:00:09 시간 수정 2021-12-01 13:44:44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임원·부동산 업무 담당자 재산등록 의무화
연내 준법경영시스템 국제인증 획득도 추진

한국철도공사(사장 나희승)가 임직원 재산 등록을 의무화하는 등 청렴문화 실천의 고삐를 죄고 있다. 2년 연속 공공기관 윤리경영 평가에서 ‘미흡’ 이하의 낙제점을 받은 만큼 청렴도 향상에 전사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1일 한국철도공사에 따르면 공사는 현재 내부청렴도 향상의 일환으로 공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재산등록 의무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재산등록 대상은 공사 고위직 임원을 비롯해 부동산 개발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 등이다.

이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사태를 계기로 부동산 투기와 같은 부패 행위 근절의 필요성이 높아진 데 따른 것이다. 올 8월 열린 ‘국토교통부-공공기관 기관장 간담회’를 통해 공사를 비롯한 9개 공공기관 부동산 유관부서의 재산등록 방안이 논의된 바 있다.

공사는 또 올해 안으로 준법경영시스템(ISO37301) 국제 인증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인증은 국제표준기구(ISO)가 제정한 국제표준이다. 기업의 준법 정책과 위험 관리 등이 세계적 수준에 부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되는 지를 평가해 수여하는 국제 인증이다.

이와 함께 전 직원을 대상으로 조직문화 진단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조직문화 개선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 조직 내 성비위 근절을 목표로 비위 행위 발생시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고, 외부 전문가를 통한 성희롱 예방교육 등도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공사가 청렴도 개선에 사활을 걸고 있는 이유는 윤리경영 평가에서 2년 연속 낮은 등급을 받았기 때문이다. 공사는 2019년도와 2020년도 공공기관 윤리경영 평가에서 각각 D+(미흡), E+(아주미흡)등급을 받았다.

기획재정부는 ‘2020년도 공기업 경영실적 평가보고서’를 통해 “기관은 외부청렴도와 내부청렴도 영역 모두 전년 대비 등급이 하락해 기관 안팎으로 윤리경영을 둘러싼 대대적인 혁신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국철도공사 관계자는 “앞으로도 공사는 대국민 설문조사 등 다양한 방식의 윤리경영 정책을 발굴해나갈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신뢰받는 공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한층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이솜이 기자 / cotton@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