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사 등 SOC 공기업, 한국판 뉴딜사업 추진 속도낸다

시간 입력 2021-04-22 07:00:04 시간 수정 2021-04-23 07:49:14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도로공사, 올해 C-ITS 구축사업에 190억 투입
철도공사, 내년 1월까지 철도전산센터 설계작업 진행
'직원 땅 투기 의혹' LH, 그린 리모델링 사업 계획대로 추진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이 2년차에 접어든 가운데 SOC 공기업의 뉴딜 사업 추진에도 속도가 붙고 있다. 지난해 시범사업 등을 통해 '몸풀기'에 나선 데 이어 올해부터 뉴딜 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도로공사는 올해 총 19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수도권, 경부선 총 735km 구간에 C-ITS를 구축할 예정이다. C-ITS는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 간 통신으로 교통사고 예방을 비롯해 도로·교통관리 첨단화 및 자율협력주행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도로공사의 C-ITS 구축사업은 한국판 뉴딜의 핵심과제인 SOC 디지털화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지난해에는 실증 시범사업 추진에 따라 경부선·순환선·중부선 85km 구간에 구축된 C-ITS 인프라 고도화 작업을 마쳤다.

공사는 오는 2025년까지 전국 고속도로 4075km 구간에 C-ITS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총 사업비 규모는 927억원이다. 이를 통해 차량 단말기와 통신기지국, 돌발 차량검지기 및 C-ITS 교통센터 간 실시간 차량정보 수집이 가능해져 교통사고 예방률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적기에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차량 제조사와 협업을 추진하고, C-ITS 단말기 보급 및 서비스 개발에 나설 예정"이라며 "이와 더불어 서비스 모니터링을 비롯한 C-ITS 센터 운영체계를 마련, 강화해나가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철도공사는 이달부터 내년 1월까지 철도전산센터 신축을 위한 건축설계 및 인허가, 시스템 설계 작업을 진행한다. 공사는 지난해 KTX 천안아산역 인근 부지에 연면적 6600㎡ 규모의 전산센터 신축사업을 추진 중이다.

공사가 철도전산센터 신축에 나선 이유는 지난해 한국철도형 데이터댐 구축사업이 정부의 중점 관리하는 뉴딜 과제로 선정됐기 때문이다. 데이터댐은 공공·민간 기업이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정보를 생산해내는 시스템이다.

이를 위해 공사는 충청남도·아산시와 '한국철도 전산센터 투자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번 사업은 오는 2023년 준공 예정으로, 총 375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신축되는 철도전산센터는 승차권 예매부터 관광·교통안내 및 철도시설물에 적용된 사물인터넷(IoT) 센서 등 철도 관련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는 거점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한국철도공사 관계자는 "철도전산센터는 공사에서 운영하는 정보 시스템의 서버, 통신장비, 저장장치 등이 한데 집적된 IT인프라 기반시설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직원 땅 투기 의혹으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그린 리모델링 사업도 원활히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LH는 올 초 내년까지 총 1조20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노후 공공임대주택 4만5000호의 주거 환경 성능 개선을 위한 그린리모델링 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앞서 지난 하반기에는 시범사업 차원에서 정부의 추가경정예산이 포함된 72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임대주택 1만300가구의 에너지 성능개선사업을 완료했다.

LH 관계자는 "현재는 올해 그린 리모델링 사업 발주 계획을 수립 중인 단계"라면서 "사업 항목별 예산 증감 차이는 발생할 수 있겠지만 큰 틀에서 그린 리모델링 사업의 추진 방향은 변동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상 올해가 한국판 뉴딜 정책이 윤곽을 드러내는 본격적인 해인 만큼 SOC 공기업의 뉴딜 사업도 활기를 띠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과 함께 한국판 뉴딜 뒷받침을 위한 공공기관 역할 강화방안을 연달아 내놨다.

지난 1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국판 뉴딜 당정추진본부 회의를 통해 "올해는 21조원의 예산이 확보되면서 한국판 뉴딜 사업이 본격화되는 원년"이라며 "정부는 올해부터 한국판 뉴딜 추진에 따른 체감적 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모든 정책 역량을 투입해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정부는 작년 7월 오는 2025년까지 데이터 산업을 육성하는 '디지털 뉴딜'과 공공시설을 친환경적으로 바꾸는 '그린뉴딜'을 양축으로 삼은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이솜이 기자 / cotton@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