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땅 투기에 용역 담합 의혹까지…사태 봉합은 언제쯤?

시간 입력 2021-04-22 07:00:12 시간 수정 2021-04-22 07:38:20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경실련, LH 건설사업 관리사업 용역 담합의혹 제기
내달 LH 혁신안 발표 이후에야 사태 수습될 듯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직원들의 3기 신도시 땅 투기 의혹에 이어 사업 입찰용역 담합 논란에 휩싸였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LH가 건설사업 관리사업 용역에 소수의 업체만 참여하게끔 유도했다는 내용의 담합 의혹을 제기하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경실련이 지난해부터 올 3월까지 계약이 체결된 LH의 건설사업관리 사업 92건을 조사한 결과, 단 2곳의 업체가 입찰에 참여한 사업이 66건에 달했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경실련 측은 "건설사업관리 용역의 낙찰자 선정방식이 종합심사낙찰제로 진행된 85건 사업 중에서도 2곳 업체의 입찰참여가 두드러졌고, 입찰 담합 징후가 매우 강하다"면서 "특히 LH의 건설사업 관리용역 평가위원 참여횟수를 분석한 결과, 동일한 LH 내부위원의 평가참여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이에 LH는 "공개경쟁 입찰방식의 공정한 심사를 통해 사업 낙찰자를 선정해오고 있다"며 즉각 반박에 나섰다. 이와 함께 건설사업관리용역 참여업체의 담합의혹 조사를 위해 공정거래위원회에 담합 조사를 의뢰한 상황이다.

지난달 직원 땅 투기 의혹이 불거진 이후 LH 안팎에서는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에는 LH 전 부사장이 내부 정보를 이용해 경기도 성남시 일대 재개발 예정 부지를 사고팔면서 시세차익을 올렸다는 의혹까지 제기됐다. 이와 더불어 LH 전·현직 직원들의 아파트 부정거래, 납품 비리 의혹이 연달아 터져나온 상태다.

이 같은 상황은 LH 혁신안 발표된 이후에야 수습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LH 사태의 재발 방지를 위한 혁신방안을 준비 중인데, 혁신안에는 LH 조직과 업무기능을 조정하는 내용이 포함될 전망이다.

혁신안 발표 시기는 다음달로 가닥이 잡혔다.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는 21일 열린 제20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지난 3월 말 발표한 부동산 투기근절 및 재발방지대책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LH 내규규정 개정 등의 과제를 이행했다"면서 "LH 혁신방안은 조직 및 기능 개편, 투기방지 내부통제 마련과 경영혁신 총 3가지 방향에서 마련 중이고, 최종 혁신안은 5월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CEO스코어데일리 / 이솜이 기자 / cotton@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