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400억 규모 보상안 내놨지만…거센 반발에 ‘난감’  

시간 입력 2021-11-03 07:00:09 시간 수정 2021-11-02 17:42:27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개인 평균 1000원·소상공인 8000원 수준 보상안 내놔
KT측 보상 총액 예상치만 350억∼400억원으로 추정
소상공인·중소상인·시민단체 “턱없이 부족”…추가 대책 요구  

KT(대표 구현모)가 전국 유·무선 통신 장애와 관련해 피해 보상안을 내놨지만, 논란이 쉽게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보상 금액이 다소 적게 책정된 데다 피해 산정 없이 보상 규모를 일괄 적용했기 때문이다. 특히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추가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KT가 추후 보상안을 확대할지 주목된다.

3일 업계에 따르면 KT는 지난 10월 25일 발생한 전국적 유·무선 통신 먹통 사태와 관련해 1일 설명회를 열고 개인·기업 이용자는 15시간분, 소상공인은 10일분에 대한 서비스 요금을 보상하겠다고 발표했다.

해당 기준에 따르면 5만원대 요금을 쓰는 가입자는 1000원 내외, 2만5000원짜리 인터넷 상품을 쓰는 소상공인 가입자는 7000∼8000원 내외의 보상을 받게 된다. KT의 이번 보상 총액 예상치는 350억∼400억원으로, 3년 전 아현지사 화재 당시의 400억원과 비슷하거나 그 수준을 살짝 밑돌 것으로 예상된다.

보상은 별도 접수 절차 없이 12월 청구되는 11월 이용 요금분에서 금액을 일괄 감면한다. 요금 감면과 원활한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KT는 이번 주 중 전담 지원센터를 열고 2주간 운영할 방침이다.

KT 주요 임원들이 1일 KT광화문사옥에서 열린 고객보상안 등 설명회에서 사과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KT>

하지만 해당 보상안에 대해 피해 고객 대부분은 실망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평일 업무를 망쳐놓고 고작 1000원을 보상해주냐”, “고객들 놀리는 보상안 아니냐”, “위약금을 내더라도 타 통신사로 옮겨야겠다” 등의 댓글이 이어졌다.

소상공인들도 반발하고 나섰다. 소상공인연합회(소공연)는 KT 보상안에 대해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소공연은 전날 논평을 통해 “이번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은 KT측의 관리 책임 소홀임이 명확히 밝혀진 상황”이라며 “KT가 내놓은 보상안에 담긴 소상공인 평균 7000~8000원 보상액은 보상액이라기 부르기도 민망할 정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KT는 소상공인 전담지원 센터 운영 기간을 2주 이상으로 대폭 늘리고 소상공인들의 실제 피해를 상세히 접수해 실질적인 추가 대책안 수립에 나서야 한다”며 “KT는 소상공인 가입자들의 동 시간대 매출 하락분 조사, 배달 감소 내역 등을 조사해 영업 손실 피해를 실효적으로 보상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민사회와 자영업자단체들 역시 KT의 보상안이 턱 없이 부족하다며 제대로 된 보상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참여연대,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민생경제연구소 등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유·무선 인터넷 장애가 발생한 시간 동안의 이용요금 감면이 아닌 실제 발생한 피해를 기준으로 피해 보상안을 내놓고 자영업자 피해 규모와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피해신고센터를 구성할 것”을 요구했다.

KT의 보상안을 놓고 집단소송을 준비하려는 움직임도 일고 있다. 공동 소송 플랫폼 ‘화난 사람들’에는 KT 통신장애로 인한 피해자 모임방이 개설됐다. 이 모임은 최근 변호사에게 KT 장애로 발생한 피해에 대해 법원에 소송을 내는 방안에 대해 자문을 받고 소송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일각에서는 추가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KT가 추후 보상안을 확대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실제 KT는 2018년 11월 발생한 아현지사 화재 사건 당시 통신장애 피해 보상안 확정까지 약 3개월이 소요됐다. 당시 KT는 처음엔 위로금과 함께 유·무선 가입자 1개월 이용요금 감면안을 제시했으나, 비난 여론이 확산되자 나흘 만에 동케이블 기반 유선서비스 가입자 최대 6개월치 요금 감면안을 추가로 제시했다.

이에 대해 KT 관계자는 “이번 보상 총액 예상치가 약 400억 수준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기존 다른 사례와 비교해보면 결코 적지 않은 금액으로, 나름대로 형평성을 갖고 반영한 것”이라면서 “추가 대책에 대해서는 일단 이번 주부터 2주간 전담 지원센터를 운영하면서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CEO스코어데일리 / 박주선 기자 / js753@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