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유화학그룹, 5년간 6조원 투자…미래 성장동력 확보 나서

시간 입력 2022-06-07 09:51:47 시간 수정 2022-06-07 09:51:47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ESG경영 및 미래 성장동력에 2.7조원 투자  
주력 사업부문 고도화에 3.3조원 투입  

박찬구 금호석유화학그룹 회장. <사진제공=금호석유화학>

금호석유화학그룹은 전기자동차 및 바이오·친환경 소재 등 미래 성장동력 확보와 기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향후 5년간 6조원 이상을 투자한다고 7일 밝혔다.

금호석유화학은 우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선도사업 체계를 구축하고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약 2조7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ESG 사업 부문에서는 신재생 에너지로의 전환 및 발전사업 에너지 효율화에 나선다. 회사는 2030년까지 BAU(배출전망치) 대비 29%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할 목표로 탄소 중립을 위한 청사진을 마련하고 현재 전담 부서를 통해 구체적 실행 안을 수립 중에 있다.

또한 전기·수소를 기반으로 하는 친환경 자동차 소재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회사의 주력 제품인 합성고무에 사용되는 친환경 원료(바이오 실리카)를 개발하는 등 친환경·바이오 소재의 연구개발 역시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제품의 우수한 기능을 유지하면서 환경 친화적인 요인을 갖춘 스페셜티 제품을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준비한다.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도 나서고 있다. 2차전지 소재로 활용되는 CNT(탄소나노튜브) 및 전기자동차 경량화 소재로 대표되는 EP(Engineering Plastics) 등 점진적으로 수요가 확대되는 제품들을 중심으로 미래 성장사업을 육성 중이다. 아울러 오픈이노베이션을 위한 CVC(기업주도형 벤쳐캐피탈) 설립을 추진해 빠르게 변하는 업계의 트렌드에도 긴밀히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또 내부적으로는 비즈니스와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여 혁신적인 업무 효율을 이룩할 수 있도록 DX(Digital Transformation)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제를 수립해 추진 중이다.

핵심사업의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약 3조3000억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의료용 라텍스 장갑의 소재이자 금호석유화학이 세계 1위를 공고히 하고 있는 합성고무 NB라텍스는 지난해 금호석유화학의 사상 최대 실적을 올리는 데 공헌한 제품 중 하나다. 글로벌 전반의 위생관념이 강화되며 라텍스 장갑이 엔데믹 시대에서도 대표적인 의료·위생 제품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NB라텍스의 기술 및 생산능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금호피앤비화학이 담당하는 에폭시(Epoxy) 수지의 글로벌 5위 진입 및 합성고무 노화방지제· 가황촉진제 등 금호석유화학 정밀화학 제품의 세계시장 점유율 2배 확대 등 다양한 핵심 제품들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세부 전략을 논의 중에 있다. 합성수지 및 페놀 유도체 등의 사업에서도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도 구상 중이다.

박찬구 금호석유화학그룹 회장은 “석유화학 시장 변화에 대한 예측과 그에 따른 선제적인 투자를 통해 심화되는 글로벌 업황의 불확실성을 극복하면서도 일자리를 창출해 우리 사회와 동행하는 기업으로써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박준모 기자 / Junpark@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