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경제자유구역 투자·수출 확대…지원TF 구성

시간 입력 2023-03-31 17:48:35 시간 수정 2023-03-31 17:48:35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연말까지 개발계획 변경 권한 지자체에 이양
“민간·지역 수요에 기반해 확대 추진”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3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경제자유구역 투자·수출 확대를 위한 중앙지방 협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정부가 경제자유구역을 투자·수출 지역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선다.

산업부는 31일 대한상의에서 전국 9개 경제자유구역청장, 경제자유구역 입주기업과 함께 ‘경제자유구역 투자·수출 확대를 위한 중앙지방 협력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제자유구역은 글로벌 복합도시 조성을 통한 외국인 투자 유치 확대를 위해 도입된 경제특구다. 지난해 기준 누적 215억달러의 투자를 유치해 국내 외국인 직접 투자(FDI)의 6.5%를 차지했다. 2021년 기준 국내 수출의 4%를 차지하는 등 지역 균형발전의 핵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날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어려운 경제여건에도 수출 플러스 전환과 기업투자 확대를 달성하기 위해 범정부 역량을 총동원하고 있다”며 경제자유구역청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했다.

장 차관은 최근 경제자유구역 개발율이 90%에 육박해 경제자유구역 지정 수요가 확대되는 상황에 대해 언급하면서, “경제자유구역을 투자수출 지역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민간·지역 수요에 기반하여 적극적으로 경제자유구역 확대를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연말까지 개발계획 변경 권한을 지자체에 대폭 이양하기 위한 경제자유구역법 개정 작업도 차질없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산업부는 경자청, 원스톱 수출수주지원단, 코트라 등으로 구성된 경제자유구역 투자수출 지원TF를 구성하고 경자구역을 순회하며 투자·수출 애로를 발굴하고 해소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기업들이 투자·수출 애로사항 해소를 건의했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연말까지 공장건설 착수를 위해 8월까지 부지계약이 완료될 수 있도록 신속한 행정절차 진행을 건의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경우 제5공장의 시운전을 위해 10월까지 전력과 용수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속한 인프라 조성을 건의했다.

동서발전은 그린수소 실증단지 조성과 국내 수소기업 유치를 위해 경제자유구역의 외투전용면적 해제를 건의했다.

장 차관은 “기업들이 건의한 애로사항은 경자청과 산업부, 원스톱 수출수주지원단이 협력하여 해결해나가겠다”며 “기업들도 최선을 다해 투자와 수출 목표 달성에 힘써주길 당부한다”고 밝혔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은서 기자 / keseo@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