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AI 분야 ‘G3’ 도약”…2027년까지 AI 반도체에 9.4조 투자

시간 입력 2024-04-09 15:31:29 시간 수정 2024-04-09 15:31:29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서울 용산 대통령실서 ‘반도체 현안 점검회의’ 개최
“반도체 산업 유치 위한 투자 인센티브 전면 재검토”
“국가 역량 집결시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성공”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반도체 현안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계 각국이 반도체 패권을 차지하기 위해 주요 반도체 업체에 대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이들 기업에게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키로 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반도체 현안 점검회의’를 직접 주재했다.

이날 회의는 최근 TSMC 반도체공장 일부 가동 중지에 따른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동향을 점검하고, 민생토론회에서 발표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추진 현황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는 이정배 삼성전자 사장, 곽노정 SK하이닉스 대표, 최수연 네이버 대표, 류수정 사피온코리아 대표 등 다수의 경영인들이 참석했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한화진 환경부 장관,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이관섭 대통령실 비서실장, 성태윤 정책실장, 박춘섭 경제수석, 박상욱 과학기술수석 등도 동석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AI(인공지능)와 AI 반도체 분야에 2027년까지 9조4000억원을 투자하고, AI 반도체 혁신 기업의 성장을 돕기 위한 1조4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겠다”고 공언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지금 벌어지고 있는 반도체 경쟁은 산업 전쟁이자 국가 총력전이다”며 “전시 상황에 맞먹는 수준의 총력 대응 체계를 갖추기 위해 반도체 산업 유치를 위한 투자 인센티브부터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요 국가의 투자 환경과 지원 제도를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해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과감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윤 대통령은 AI 반도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AI 반도체 이니셔티브’를 직접 제안했다.

그는 “AI 기술 분야에서 ‘G3’로 도약하겠다”며 “2030년 세계 시스템 반도체 시장 점유율을 10% 이상 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지난 30년 간 메모리 반도체로 세계를 제패했듯, 향후 30년은 AI 반도체로 새로운 반도체 신화를 써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이에 정부는 NPU(신경망프로세스), P-HBM(차세대고대역폭메모리) 등 AI 반도체 분야 연구개발(R&D) 투자를 대폭 확대하고,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국가AI위원회를 신설해 AI 반도체 분야 민·관 협력을 추진키로 했다.

또 기존의 생성형 AI를 넘어서는 차세대 범용 AI 기술과 AI 안전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반도체 현안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올해 1월 민생토론회에서 발표한 622조원 규모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 방안에 대해선 “정부가 책임지고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에 필수적인 전기와 공업 용수를 공급하겠다”고 못박았다.

국회에 계류 중인 국가 기간 전력망 확충 특별법이 조속히 통과되도록 노력한다는 게 윤 대통령의 복안이다.

아울러 하루 80만톤에 달하는 공업 용수를 공급 가능한 용인~팔당댐(48km) 관로 예비 타당성 조사를 면제해 서둘러 설치 공사에 돌입토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반도체 고속도로 민자 적격성 조사도 연내 마무리한다고도 했다.

또 윤 대통령은 미국·일본·네덜란드 등 각국의 반도체 기업 유치 노력을 언급하며 “국가의 모든 역량을 결집시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반드시 성공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대만을 덮친 강진으로 인해 TSMC 반도체공장 일부가 가동을 중지한 데 대해선 철저히 대비할 것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아직까지 크지 않지만, 앞으로 상황은 예측하기 어려운 만큼 조금의 빈틈도 없이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며 “정부 관계 부처는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우리 반도체 공급망에 취약 요소는 없는지 다시 한번 살피고, 정부의 조치가 필요하면 지체 없이 즉각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오창영 기자 / dongl@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