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16일 미래에셋‧신한‧NH아문디운용 ETF 3종 상장

시간 입력 2024-04-12 11:11:15 시간 수정 2024-04-12 11:11:15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한국거래소는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 NH-아문디(Amundi)자산운용의 상장지수펀드(ETF) 3종목을 1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먼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글로벌온디바이스AI’ ETF는 온디바이스 AI 테마와 관련도가 높은 해외 상장종목에 투자한다.

기존 AI 기술과는 달리 클라우드 서버와의 통신 및 네트워크 연결 없이 PC, 스마트폰 등 기기 자체에서 AI 작업을 수행하는 온디바이스 AI 기술이 상용화됨에 따라,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다.

신한자산운용의 ‘SOL 미국AI반도체칩메이커’ ETF는 NYSE․NASDAQ 종목 중 AI반도체칩 제조 관련 상위 10종목에 투자한다.

AI 생태계 선점을 위한 반도체 칩메이커들의 경쟁이 가속됨에 따라, 투자대상을 반도체 소재‧파운드리‧장비 업체 등을 배제하고 팹리스 디자인 업체를 포함한 AI 관련 칩메이커로 집중했다.

NH-아문디자산운용의 ‘HANARO K-뷰티’ ETF는 화장품, 피부미용 등 성장성이 기대되는 국내 뷰티 산업에 투자한다.

최근 중장년층의 안티에이징, MZ 세대의 미용건강 관심 증대 등 국내 수요뿐만 아니라 엔데믹 이후 외국인 단체 의료관광 등 해외 수요 증가가 일어나고 있다. 이에 국내 뷰티 산업에 대한 전망이 긍정적인 시장 상황을 반영해 해당 상품을 출시했다는 설명이다.

한편 이들 ETF는 운용비용, 구성종목 교체 등에 따라 지수성과와 운용성과 간의 괴리가 발생할 수 있으며, 기초지수 등 고유의 상품구조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환노출 ETF는 ETF 편입 자산에 대한 별도의 환헤지를 하지 않으므로 향후 환율 변동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총보수 이외에 기초지수 사용료, 매매비용, 회계감사비용 등의 기타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거래소는 투자자 이해를 돕기 위해 매일의 납부자산구성내역(PDF)을 CHECK 단말기, 거래소 및 자산운용사 ETF 홈페이지에 제공할 예정이다.

[CEO스코어데일리 / 박예슬 기자 / ruthy@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