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 "안전·품질관리 시스템 기본부터 쇄신"

시간 입력 2022-05-30 16:51:04 시간 수정 2022-05-30 16:51:04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신뢰받는 사회적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혁신방안 실행"

HDC현대산업개발은 CSO 조직을 구축하고 안전·환경·보건 및 품질 시스템과 시공관리 혁신방안이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안전혁신경영을 하고 있다. 지난 4월 강남 센트럴 아이파크에서 조합·시공관계자·외부안전진단기관이 함께 구조물 외부 점검을 하는 모습. <사진제공=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은 안전·품질관리 시스템을 기본부터 쇄신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회사는 아이파크 고객과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완전히 새로운 회사로 거듭나가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안전을 최우선으로 품질 및 안전관리 시스템을 기본부터 되돌아보고 쇄신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서 회사의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비상안전위원회 출범…건설안전품질 혁신방안 도출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 1월 역대 사장단 등으로 구성된 비상대책기구인 비상안전위원회를 설립하고 두 달간 임직원 인터뷰와 외부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건설안전품질 제고 방안을 도출해 이를 실행해 나가고 있다.

비상안전위원회는 △안전·품질관리 인력 최우선 고용 확대 △현장 운영방식 개선 △주요 공종의 협력회사 선정방식 변경 △CSO 조직 신설 및 안전 조직 강화 △엔지니어링 조직 강화 △우수 계약직원 정규직 전환 △직원 사기 진작을 위한 처우 개선 등을 제언했다.

유병규 HDC현대산업개발 사장은 "비상안전위원회의 제안을 수용하고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해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며 "고객의 신뢰 회복을 위해 직원·고객·협력회사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경청하면서 지속해서 시스템과 조직문화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경영쇄신의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제안에 따라 HDC현대산업개발은 △공정과 안전, 품질관리를 위한 인력을 최우선으로 고용하고 △현장운영방식을 개선하며 이에 따라 현장 인원을 확대 배치하고 충원한다는 계획이다. △주요공정 및 특수공법의 선정방식을 개선하고 △건설기술팀과 기전팀 등을 보강하는 조직개편을 통해 엔지니어링 조직도 강화한다.

또 △우수 인재 확보를 위해 계약직의 정규직 전환 기회를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사고수습과 사업안정에 맞춰 임직원의 처우도 개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빠르게 실현하기 위해 지난 5월 안전(기획·시공) 등이 포함된 분야에서 120여 명을 뽑는 신입 경력사원을 공개 채용 중이다.

외부 출신 CSO 영입…안전 및 품질 독자 조직 운영

HDC현대산업개발은 나아가 지난 2월 외부 출신의 현장 전문가인 정익희 부사장을 각자 대표이사 겸 CSO로 신규 선임하고, CSO 조직 신설 및 안전 조직 강화에 착수하며 안전과 품질관리를 업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정 CSO는 각자대표로서 독자적으로 조직을 분리 운영하며 전사적 안전·환경·보건 및 품질 시스템과 현장의 시공관리 혁신방안이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안전혁신경영을 총괄하며 투명하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현장의 이끌고 있다.

정 CSO는 취임 직후 안전 재무장 결의대회를 개최해 안전관리의 경각심을 고취하고, 특별안전점검을 위해 매주 5개 이상의 현장의 찾고 있다. 안전보건 관리체계 고도화도 추진 중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상반기 중 위험관리 프로그램을 구축해 데이터 기반의 정량적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폐쇄회로(CC)TV 통합 관제센터를 운영해 고위험 작업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나가는 등 고객의 신뢰 회복을 위한 품질 및 안전 확보에 온 힘을 다한다는 목표다.

안전혁신경영 박차…품질·안전 임원 외부서 추가 영입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 5월 안전품질경영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외부전문가를 추가 영입했다. 박용현 품질혁신실장은 건축구조 박사 학위와 건축구조기술사 자격을 갖췄으며, 주택뿐만 아니라 난이도 높은 기업 사옥 및 호텔 등의 구조기술을 담당해온 구조분야 전문가다.

이광희 안전관리실장은 국내 주택·관공서·인프라 현장 및 해외 플랜트 현장에서의 풍부한 안전관리 경험과 국내 최초 사전작업 허가제 도입 등 약 30년간 안전 분야에서 활약해 온 베테랑이다.

CSO조직의 품질혁신실은 DfS(설계안전성검토)를 바탕으로 계획 및 설계 단계부터 시공의 전 단계에 걸쳐 사전 안전성을 검토하고 있다. 또 구조·공정·공법 등 전반적인 기술지원 및 시공실태점검으로 구조물의 안전·품질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안전관리실은 선제적 재해 예방, 현장 안전진단과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전국 65개 현장 긴급안전 점검 진행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 1월 전국 65개 현장의 긴급안전 점검을 진행한 바 있다. 조합원을 비롯한 입주예정자의 안전에 대한 우려에 공감하며 아이파크 고객이 안심할 수 있도록 외부기관의 안전 점검을 시행했다. 지자체에서 선정한 안전진단기관의 점검에도 적극 임하며 한 번 더 안정성을 확인했다.

나아가 CSO를 필두로 안전과 품질이 강화된 독자 조직을 운영해 나가고 있다. 건설운영실·건설기술실을 신설해 건설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사업 리스크를 관리하며 기본부터 현장 관리 시스템을 쇄신해나가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기본에서 다시 시작해 안전 품질관리 시스템을 쇄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사회적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사고 재발 방지와 더불어 지속적인 혁신방안을 실행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성희헌 기자 / hhsung@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