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기반 STO 플랫폼 구축 속도

시간 입력 2023-03-31 17:03:36 시간 수정 2023-03-31 17:03:36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출처=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토큰증권 발행(STO)을 위한 플랫폼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고 31일 밝혔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자사 블록체인 플랫폼을 클레이튼 기반으로 전자지갑 및 API를 개발하며 서비스를 고도화했으며, 2021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한국은행의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사업에 참여하며 기술적으로 신뢰도 높은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한국투자증권을 중심으로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이 결성한 토큰증권 협의체 ‘한국투자 ST 프렌즈’에 기술 파트너로 참여했다. 토큰증권이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자본시장 법 상 증권을 디지털화한 것으로 기존에 미술품, 부동산, 음악 저작권 등 쪼개 거래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실물자산을 디지털화해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다.

금융당국의 토큰증권 제도화 추진에 따라 조각투자업체와 블록체인 플랫폼 및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의 협력이 속속 등장하는 가운데, 한국투자 ST 프렌즈는 금융기관이 중심이 되어 결성된 첫 사례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해당 협의체에서 토큰증권에 적합한 상품을 공급할 수 있는 발행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증권 토큰 발행 및 계좌관리 방안 설계를 지원하며 한국투자증권 STO 전반에 대한 기술 검토를 맡는다. STO 블록체인 네트워크 운영을 위한 은행 및 카드사 등의 얼라이언스를 확대하는 역할도 담당한다.

향후 한국투자증권을 중심의 STO 생태계에 다양한 금융기관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보다 빠르고 안정적이며 효율적인 플랫폼 구축에 힘쓸 예정이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동일 기자 / same91@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