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오픈채팅’, 3번째 탭에 분리…“관심사 기반 소통 강화”

시간 입력 2023-05-17 17:33:20 시간 수정 2023-05-17 17:33:20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접근성·편의성 확대…“비 지인과 관심사·취미 교류”

카카오톡 오픈채팅 3탭 이미지. <출처=카카오>

카카오는 카카오톡 3번째 탭에 오픈채팅을 별도 탭으로 신설하고 관심사 기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한다고 17일 밝혔다.

오픈채팅은 카카오톡에서 같은 관심사를 지닌 사람끼리 채팅방을 만들어 대화할 수 있는 채팅 서비스다. 전화번호나 아이디 등 친구 추가 절차 없이 서로 모르는 사람들이 취미나 정보 등 공통의 관심사에 따라 소통할 수 있다.

오픈채팅은 카카오톡 두 번째 탭인 ‘채팅 탭’에서 이용할 수 있었지만, 이제 세 번째 탭에 별도 분리된다. 오픈채팅에 대한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고, 동일한 관심사나 취미를 교류하고 비지인 간 관계를 형성해 자유롭게 소통하는 관심사 허브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다.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이달 말까지 이용자들에게 점진적으로 오픈채팅 탭을 공개해 나갈 예정이다.

이용 방법은 간편하다. 카카오톡 세 번째 탭을 누르면 내가 속한 오픈채팅방과 함께 △지금 뜨는 탭 △키워드탭 등을 함께 볼 수 있다.

△’지금 뜨는’ 탭은 오픈채팅방 이용자들에게 인기 있는 채팅방을 매일 업데이트해 노출하는 공간이다. 게임, 연예, 재테크, 취미, 친목, IT 등 이용자들의 많은 관심사와 반응도를 기준으로 ‘인기 있는 오픈채팅방’을 추천한다. △’키워드’ 탭은 최신 트렌드를 주제로 운영한다. 프로야구 시즌, 연휴 도로상황, 날씨를 비롯해 웹툰·영화·드라마 등 인기 콘텐츠 등 다양한 주제를 포괄한다.

‘오픈채팅 라이트(Lite)’는 실시간 기상 상황부터 지금 뜨는 드라마까지 대중성 있는 다양한 주제 아래 다양한 채팅방에서 가볍게 소통할 수 있는 라이브 채팅 형식의 채팅방이다. 예를 들어, KBO 시즌이라는 주제 하위에 10개 구단 별로 채팅방을 만들어 각 구단 팬끼리 소통할 수 있고, 해외여행이라는 주제 하위에 유럽, 미국, 동남아 등 지역별 채팅방을 운영하는 식이다.

카카오는 봄나들이 장소 추천, 한 줄 감사인사를 남길 수 있는 감사 일기 등의 주제를 비롯해 독서, 캠핑, 게임, MBTI, 공부인증 등 다양한 주제의 오픈채팅 라이트를 차례대로 오픈해 운영할 계획이다. 오픈채팅 라이트는 이용자별로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오픈채팅 오토(Auto)’라는 이벤트성 오픈채팅방도 운영한다. 지난해 6월 월드컵 시즌을 맞아 진행했던 ‘2022 축구 응원 함께하기방’이 대표적인 사례다. 현재 카카오는 드라마 채팅방, 프로야구 경기별 채팅방, 고독한 독서방, 환경 보호 챌린지 인증방 등의 다양한 오픈채팅 오토를 운영 중이다.

카카오 측은 “오픈채팅은 ‘비(非) 지인 관심 기반 플랫폼’으로 진화하며 시공간 제약 없이 누구나 소통할 수 있는 창구가 될 것”이라며 “다채로운 관심사 중심으로 교류할 수 있는 콘텐츠 허브로 거듭나겠다”고 전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동일 기자 / same91@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