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켐코와 리사이클·전구체 합작법인 설립…2000억원 투자

시간 입력 2022-06-02 09:59:48 시간 수정 2022-06-02 09:59:48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온산산업단지에 전구체 공장 설립
연간 2만톤 이상의 전구체 생산 능력 확보

LG화학은 지난달 31일 서울 논현동 고려아연 본사에서 켐코와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오른쪽)과 최내현 켐코 대표가 계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LG화학>

LG화학(대표 신학철)이 배터리 소재의 밸류체인 강화를 위해 고려아연 계열사 켐코(KEMCO)와 리사이클 및 전구체 합작법인을 설립한다.

전구체는 양극재의 원재료로 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등을 결합해 제조하며, 양극재 재료비의 약 70%를 차지한다.

LG화학은 지난달 31일 서울 논현동 고려아연 본사에서 켐코와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최윤범 고려아연 부회장, 최내현 켐코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합작법인의 명칭은 ‘한국전구체주식회사’이며, 켐코 51%, LG화학 49% 지분으로 구성된다.

울산광역시 온산 산업단지 내에 LG화학이 집중 육성하고 있는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용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전구체 전용 라인으로 구축된다. 2024년까지 총 2000억원 이상을 투자해 리사이클 메탈 적용 등 연간 2만톤 이상의 전구체 생산 능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올해 7월 착공에 들어가 2024년 2분기부터 제품을 양산할 계획이다. LG화학 청주 양극재 공장에 공급할 예정이며, 2025년 예상 매출은 약 4000억원 규모다.

이번 합작으로 LG화학은 리사이클 역량 확보와 함께 높은 품질의 황산니켈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 켐코는 국내 시장에서의 확실한 수요처를 확보하며 배터리 소재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수 있게 됐다.

합작법인은 켐코에서 생산해서 공급하는 메탈뿐만 아니라 폐기물인 스크랩과 폐배터리에서 추출한 리사이클 메탈도 함께 활용해 전구체를 생산한다. 합작법인의 리사이클 공정은 건식과 습식 공정을 결합해 기존 공정 대비 메탈 회수율을 극대화한다.

추출 과정에서 폐수 재활용을 포함해 유해물질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공정을 채택해 글로벌 환경 규제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이번 합작은 세계 최고 종합 전지 소재 회사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강화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과감한 투자와 협업으로 친환경 배터리 소재 사업의 멈춤 없는 성장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내형 켐코 대표는 “원자재는 전세계적인 화두임에도 불구하고 켐코가 확보한 니켈은 그간 해외로 수출할 수밖에 없었다"며 "세계 최고의 금속 정련 능력을 바탕으로 전구체 국산화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켐코는 연간 8만톤 규모의 황산니켈 생산능력을 통해 글로벌 톱 수준의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모회사인 고려아연의 비철금속 제련 기술을 바탕으로 니켈, 코발트, 망간 등 배터리 핵심 원재료를 추출해내는데 전문적인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CEO스코어데일리 / 박준모 기자 / Junpark@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