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인공지능 MD 도입

시간 입력 2022-06-28 17:43:43 시간 수정 2022-06-28 17:43:43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사진=네이버>

네이버는 쇼핑몰 MD(상품기획자)처럼 고객의 구매 의도를 파악해 상품을 전시하고 추천하는 AI(인공지능)를 커머스솔루션마켓에 공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솔루션은 네이버쇼핑 내 쇼핑 기획전 자동 생성에 활용되고 있는 ‘클로바 MD’ 기술을 기반으로 적절한 상품 추천과 전시를 돕는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SME(중·소상공인)들은 커머스솔루션마켓에서 해당 솔루션을 자신의 스토어에 쉽게 추가할 수 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에게 제공될 AI 상품 전시 솔루션은 △고객 그룹별로 취향과 관심사를 분석해 맞춤 상품을 보여주는 ‘클로바 고객 맞춤 상품추천’ △스토어에서 둘러본 상품을 기준으로 함께 구매하면 좋은 상품을 추천하는 ‘클로바 함께 구매할 상품추천’ △현재 보고 있는 상품과 유사한 상품을 추천하는 ‘클로바 비슷한 상품추천’이다.

네이버가 지난 16일부터 일부 스토어를 대상으로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CBT)를 진행한 결과, ‘클로바 비슷한 상품추천’ 솔루션은 판매자가 직접 등록한 경우보다 클릭률이 약 24% 높았다. ‘클로바 함께 구매할 상품추천’ 솔루션은 판매자가 같은 카테고리의 상품을 직접 선별해 등록했을 때와 비슷한 수준의 클릭률을 기록했다.

네이버는 추천 기능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하반기부터 AI 상품 전시 솔루션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통계 지표를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CIC 대표는 “클로바 MD의 솔루션을 개별 스마트스토어에도 적용해 방문 고객들에게는 AI 기반의 맞춤 쇼핑 경험을, 판매자들에게는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동일 기자 / same91@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