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GS EPS와 바이오매스 기반 에너지사업 협력

시간 입력 2022-06-13 10:41:26 시간 수정 2022-06-13 10:41:26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친환경 에너지 분야 사업 협력을 위한 기본합의서 체결
연간 40만톤 탄소배출 저감 효과 기대

노국래 LG화학 석유화학사업본부장(왼쪽)과 정찬수 GS EPS 대표이사(오른쪽)가 13일 GS타워에서 바이오매스 기반 친환경 에너지 사업협력을 위한 기본합의서(HOA)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LG화학>

LG화학(대표 신학철)이 GS EPS와 손잡고 폐목재 등 바이오매스를 활용한 에너지사업 협력에 나선다.

LG화학은 13일 역삼 GS타워에서 ‘바이오매스 기반 친환경 에너지사업 협력을 위한 기본합의서(HOA)’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국내 가정 및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목재 폐기물을 우드칩 형태로 만든 재생에너지 연료를 사용할 계획이다. 산림 자원의 직접적인 에너지화가 아닌 소각·매립되는 자원을 재활용하기 때문에 환경 규제가 강화된 유럽연합(EU)에서도 폐목재를 지속가능한 바이오매스로 인정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2025년까지 LG화학 여수공장에 폐목재로 산업용 증기·전기를 생산하는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합작 설립하는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 전력거래소의 협조를 통해 재생에너지 직접 PPA(전력구매계약)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 친환경 에너지 분야에서 다양한 사업 기회를 함께 모색하며 시장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는 데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합작법인이 설립되면 LG화학은 석유화학 공장 및 단지 가동에 필요한 증기(열원)를 바이오매스로 생산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연간 약 40만톤 규모의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S EPS는 국내 최초의 민간 발전사로 충남 당진에 아시아 최초의 100MW급 바이오매스 발전소 1·2호기를 운영하고 있다. 친환경 에너지 및 발전 분야에서 축적된 사업 역량과 운영 노하우, 공급망 네트워크 등을 이번 합작사업에 접목시키며 사업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찬수 GS EPS 대표이사는 “GS EPS가 보유한 바이오매스 발전 등 친환경 에너지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LG화학의 넷제로 달성에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노국래 LG화학 석유화학사업본부장은 “이번 협력으로 넷제로 달성을 위한 친환경 에너지 기반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모든 밸류체인에서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해 급성장하는 친환경 시장을 선점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박준모 기자 / Junpark@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