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상한 4월 금통위 “인플레이션 장기화 가능성…통화 완화 축소”

시간 입력 2022-05-03 17:20:43 시간 수정 2022-05-03 17:20:43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지난달 통화정책방향 회의 의사록 공개…“글로벌 고인플레 우려”
“가계대출 줄어도 금융 불균형 위험 높아 통화완화 축소해야”

한국은행 금통위. <사진=연합뉴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가 지난달 14일 기준금리를 연 1.50%로 인상한 가운데 그 근거로 인플레이션의 장기화, 금융 불균형 위험 등이 제기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3일 공개한 금통위 통화정책방향 회의 의사록에 따르면 당시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은 물가가 크게 인상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기대인플레이션도 오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 위원은 “물가 흐름은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큰 폭으로 상회할 것으로 보인다”며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도 최근 3%에 가까워졌는데 물가와 기대인플레이션 간 상호 작용으로 이어지는 2차 효과가 본격화될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또 “높은 글로벌 인플레이션 기저에는 공급 요인뿐 아니라 확장적 정책 운용에 따라 잠재수준을 상회하는 수요 압력도 작용한다”며 “이러한 요인이 해소되지 않으면 글로벌 고인플레이션 상황이 장기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가계대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금융 불균형 누적 위험이 여전히 높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 위원은 “그간 레버리지 누적으로 소득 대비 가계부채와 주택가격 비율이 여전히 주요국이나 장기 추세보다 높다”며 “최근 금융기관의 대출태도가 다소 완화되고 주택가격 기대도 하락세를 멈추며 불안요인이 상존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따라 통화정책 완화 기조를 축소해 중립적 수준으로 되돌리고 금융불균형 위험을 제한해야 한다며 기준금리 인상을 뒷받침했다.

일부 위원들은 유가상승 등 공급 충격에 따른 물가상승에 대해 통화정책으로 적극 대응하는 것이 거시경제 안정에 도움이 되는지 한은 관련부서의 견해를 묻기도 했다. 이에 대해 한은은 “적극적 통화정책 대응이 중장기 시계에서의 안정적 성장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답변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박예슬 기자 / ruthy@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