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화학업계, 화물연대 총파업에 제품 출하·원자재 확보 비상

시간 입력 2022-06-09 07:00:01 시간 수정 2022-06-09 08:03:18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포스코 하루 3만5000톤, 현대제철 4만톤 등 철강업계 출하 차질 
석유화학업계는 원자재 확보 비상…"재고 동나면 생산 중단해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7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운송 차질이 현실화되고 있다. 철강업계과 석유화학업계도 제품 출하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파업이 장기화되면 제품 생산에도 차질이 예상된다. 철강·석유화학 제품은 여러 산업에 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만큼 산업 전반에 걸쳐 큰 파장이 예상된다.

9일 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물론 중소형 철강 업체들까지 운송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먼저 포스코는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하루 10만톤의 제품을 출하하는데 3만5000톤이 출하에 차질을 빚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제철의 경우에도 당진·인천·순천·울산 등 전국 사업장 출입구 봉쇄조치로 하루 평균 4만톤 수준의 출하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포항공장에서는 하루 9000톤 규모의 철강 제품 출하가 전면 중단된 것으로 전해졌다.

철강업체들은 파업에 대비해 미리 출하를 진행하면서 피해를 최소화했으며, 선박이나 철도 등을 이용해 출하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철강 유통시장 내에서도 운송 차질은 발생했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에서 제품을 받아 최종 수요처에 납품하는 철강 유통업체들은 자차를 운영해 운송을 하는 경우가 아니면 대부분 운송이 멈춘 것으로 알려졌다. 철강 유통업체들도 1~2개월 사용할 물량을 확보하고 있어 재고에는 문제가 없지만 제품 출하가 어렵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철도나 선박을 이용하더라도 트럭 운송은 불가피하기 때문에 파업에 따른 영향은 점차 커질 수 있다”며 “그나마 철강 유통시장 내에서는 수요가 전보다 줄어들면서 피해가 적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부산지부 조합원은 7일 오전 부산 강서구 부산신항 삼거리 인근 도로에서 '화물연대 부산지역 본부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부산지부 조합원은 7일 오전 부산 강서구 부산신항 삼거리 인근 도로에서 '화물연대 부산지역 본부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석유화학업체들도 물류대란이 현실화로 나타나고 있다. 화물연대가 석유화학단지 입구를 봉쇄하고 파업을 선언하면서 물류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화물연대는 서산석유화학공단는 진출입로를 봉쇄하고, 울산석유화학단지에서는 정상 운행차량의 운송을 방해하는 모습도 나타났다. 석유화학업체가 밀집한 여수국가산업단지에서도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석유화학업체들은 원자재 확보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다. 아직은 재고를 보유하고 있어 생산에 큰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니지만 보유하고 있는 재고가 소진될 경우 생산까지 영향이 확대될 수 있다.

석유화학업계 관계자는 “아직은 재고를 보유하고 있어 생산 차질까지는 발생하지 않고 있다”며 “비조합원들이 운송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철강과 석유화학업계뿐만 아니라 산업 전반에 대해 영향이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특히 철강과 석유화학제품은 다른 산업에서도 소재로 사용되고 있다. 철강의 경우 자동차·조선·가전 등 전방산업에서 주요 소재로 적용되고 있으며, 석유화학제품 역시 산업에서 활용도가 높다. 이 때문에 출하에 차질이 장기화될 경우 각 산업으로 파업 여파가 확대될 수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현재는 보유하고 있는 재고를 통해 생산을 이어가겠지만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소재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생산 차질이 우려된다.

또한 업계 내에서는 물류비 상승도 걱정하고 있다. 화물연대는 올해 말로 끝나는 안전운임제를 계속 시행할 것을 요구하면서 운송료 인상을 주장하고 있다. 원자재 가격 상승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 물류비까지 오르게 되면 제품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면서 물가 상승을 부추길 것으로 보인다.

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 6단체는 공동성명을 통해 “이미 많은 기업들이 글로벌 공급망 위기,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을 겪는 와중에 운송 차질이 발생하면 기업들의 피해를 산술적으로 추정하기도 어려워질 것”이라며 화물연대의 파업 철회를 촉구했다.

다만 업계 내에서는 화물연대 파업이 장기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화물연대가 정부의 입장 차이가 확연하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를 지속 시행할 것을 요구하지만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국회에서 논의할 사안이라며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CEO스코어데일리 / 박준모 기자 / Junpark@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